_imgTag_
_html_

매거진
게시판 상세
  • 모유와 장건강 #1 - 모유에 신생아 장을 좋게 하는 프리바이오틱스가 있다?  




우유보다 모유가 신생아에게 좋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입니다.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우유에는 거의 없고 모유에만 함유되어 있는 올리고당이 모유를 독특하게 하는 큰 성분입니다.

모유 안의 올리고당을 Human milk oligosaccharide 약자로 줄여서 HMO 라고 합니다.

올리고당은 신생아가 소화시킬 수 없습니다. 신생아의 장은 아직 올리고당을 분해할 수 있는 효소를 분비하지 못하기 때문이죠.






그럼 이 올리고당은 누구를 위한 것일까요? 




바로 신생아의 장에서 자라는 유익균들을 먹여 살리기 위한 프리바이오틱스라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모유의 조성은 아래와 같습니다.
















물을 제외한 고형물 중에서 세 번째로 많이 함유된 것이 HMO 입니다. 

그리고 HMO의 종류는 약 200여 종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래는 우유와 모유의 조성 비교입니다.

모유에는 HMO 가 많지만 우유에는 거의 없습니다. 대신 송아지를 빨리 소가 되게 키워주는 단백질의 함량이 더 높습니다. 

나머지 지방과 유당의 함량은 거의 비슷합니다.



 






이런 비율을 통해 우유는 인간을 위해 최적화 되지 않은 조성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특히 모유에 프리바이오틱스가 함유됨으로 장내 미생물의 차이가 생길 것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장내 미생물의 중요성을 잘 모를때에는 HMO 함유의 의미를 잘 모르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제 그 비밀이 밝혀진 셈입니다.

식물에 함유된 단순한 프리바이오틱스보다 모유의 HMO 프리바이오틱스는 구성하는 당분도 다양하고 결합 방식도 다양하여 그 종류만 200여가지가 넘습니다.

그만큼 다양한 장내 미생물을 증식시킬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아래는 HMO를 구성하는 5종류의 당분이 모여서 수많은 복합체를 만들고 있는 것을 보여줍니다. 

반면에 치커리나 이눌린 등 식물에서 얻는 일반적인 프리바이오틱스인 FOS는 포도당과 과당 딱 두 가지의 결합체입니다.










GOS는 락토오즈에 갈락토오즈가 하나 더 결합된 모유 유래 프리바이오틱스입니다.


HMO는 어떻게 장에 도움을 줄까요?

 


장내 미생물에 의해 분해되어


 

1.태아의 당분 공급 - 에너지원

2. SCFA (단쇄지방산) 생성 - 면역 조절 (알러지, 아토피, 비염, 천식 개선), 면역 상승 (감기 바이러스 억제), 에너지 원

3. 장내에서 병원균 제거 - 병원균 감염 억제











HMO가 병원균을 물리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가장 왼쪽은 HMO가 위장관에 없어서 유해균이 장벽에 달라 붙습니다.

하지만 HMO가 있다면 유해균을 유인하여 장벽에 달라 붙지 않게 합니다. 

그리고 장벽에 흡수되어 유해균이 결합하는 수용체를 변화시켜 유해균이 결합하지 못하게 합니다.









무방비 상태로 세상에 나온 태아를 보호하기 위한 장치들이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그 중에 모유의 HMO가 신생아의 건강을 유지하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어떤 장내 미생물이 산모의 모유로부터 얻은 HMO를 잘 분해 활용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비밀번호
  •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   비밀번호  
  • / byte

  • 게시글 관리하기
  •   게시글 변경 / 복제
    선택된 게시글 을 일괄적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카테고리를 변경하거나, 게시판을 이동시키고, 또 복제할 수 있습니다.

옵션 선택
아래 옵션을 통해 변경하세요.


_imgTag_
_html_

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